E V E N T
Press

게시판 상세
제목 [데일리그리드] “청춘, 열정으로 대한민국 미래농업 청사진을 그리다” 2017.08.04.
작성자 팜스킨 (ip:203.252.165.91)
  • POINT 0점  
  • DATE 2018-04-04
  • VOTE  추천하기
  • READ 36

농식품부 2017년 6차산업 사업모델 우수작 선정·시상

농림축산식품부는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농업‧농촌에 접목하여 다양한 ‘6차산업’ 사업모델 발굴 및 창업 지원을 위한 '2017년 6차산업 사업모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우수 사업모델 10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농식품분야 창업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에게 기회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주관으로 시행되었으며 올해 4회를 맞아 기존과 달리 고등학생까지 응모자격을 확대했다.

전국 60개 학교에서 108팀이 공모전에 참여하였으며, 공모전 참가 팀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농업‧농촌을 미래의 일터, 삶터로써 가능성을 찾는 청년들의 관심이 지속해서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고등학생으로만 이루어진 7팀의 참여가 눈에 띈다. 이들은 '특이식물 재배 및 축제기획 사업모델' 등 대학생들과의 경쟁에서도 뒤지지 않을 만큼 참신함과 전문성을 갖춰 공모전에 참여하였다.

공모전은 3월 말부터 접수를 시작하여, 참가 자격요건을 조사하는 예비심사(5.2.~17.), 6차산업 이해도 및 사업계획 인터뷰심사(5.23~24.), 사업계획서 작성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캠프(6.26.~27.), 전문가와의 1:1 멘토링(6.15.~7.11.), 실제 투자자들이 가상투자를 진행하여 심사하는 데모데이(7.18.) 순서로 평가가 진행되었으며, 데모데이를 통해 결선에 진출할 10개 팀을 선정하였다.

최종 결선은 발표평가로 6차산업, 창업, 투자 등 관련 분야 전문가 6명과 국민심사단 10여 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가운데 지난 8.2. 진행되었다.

발표심사 대상 10개 팀 중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2팀 등 총 5팀에게는 농식품부 장관상과 시상금이 수여되었고, 나머지 5팀에게는 실용화재단 이사장상인 아이디어상과 시상금이 주어졌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도시농업, 식용곤충, 친환경, 반려동물 등의 최근 농업트렌드에 맞추어 가공, IoT(사물인터넷), 애견용품 등 다양한 사업아이템을 선보였으며, 실제 창업을 한 4팀을 비롯해 창업에 뜻을 두고 있는 팀들이 대부분이어서 공모전에 출품된 아이템들이 아이디어에 그치지 않고 실제 사업화 될 가능성이 높다.

대상을 받은 "곰세마리 양조"팀은 '지역에서 난 꿀로 빚은 꿀술'이라는 사업모델을 제시했다.

2017년 7월 창업하여 지역에서 생산된 꿀을 이용하여 자신들만의 꿀술 레시피와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꿀술을 만드는 것이 목푶이다. 대상팀은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과 스토리텔링 가능한 제품생산, 판타지 속에 나오는 '꿀술'을 직접 만들어보자는 청년들의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미래의 우리 농업을 이끌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제시하여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우수상을 받은 "열림"팀은 사회적 협동조합과 연계한 '블루베리 잎차와 발달 장애인 농업교육', "팜스킨"팀은 '버려지는 초유를 이용한 화장품'을 발표했다.

우수상은 "신흥바이오메디"의 '버려지는 한약재 부산물을 이용한 양계사료', "야미벅스"의 '식용곤충을 활용한 건강식품'이 선정되었다.


이번 공모전에서 우수상 이상을 받은 5개 티팀에게는 농식품부와 실용화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농수산 식품 창업 콘테스트" 본선에 진출하는 특전을 받게 되어 창업아이딩디어를 더욱 많은 대중에게 알리고 사업성 평가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수상자 10개 팀에게는 창업 시 법률자문, 지식재산권 자문, 경영컨설팅, 기술이전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을 통해 사업 아이템이 단순히 공모전 참가를 위한 아이디어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업화가 가능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크라우드펀딩 등 투자자금 조달을 연계 지원할 예정이며,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창업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6차산업지원센터, D.CAMP(디캠프, 은행권 청년창업재단) 등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킹을 통하여 참가팀들들이 실제 창업활동을 진행 할 경우, 다양한 부분에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농촌정책국 이재욱 국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청년들의 관심과 열정을 볼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기회를 마련하고, 선발되는 아이디어들이 실제 농촌에서 사업화되어 우리 농업의 미래를 이끌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1000X700.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USER
    COMMENT

    관리자답변보기

    / byte OK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   WORLD SHIPPING   ─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